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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미술

미륵사 탑 발견 사리장엄구와 왕궁리 탑 발견 사리장엄구의 상관성 -장엄구 영기문의 상징구조를 중심으로-

  • 분류 고고·미술 > 유물
  • 권호수 
  • 저자 강우방
  • 발행일 2009년
  • 게재지 학술대회집
  • 발행처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

목차

1. 서언
2. 사리와 사리장엄구와 심초-심주의 상관관계
1) 사리와 보주의 관계
2) 심초와 사리기와 사천주의 상관관계
3. 미륵사 금제 사리장엄구 무늬의 채색분석
1) 사리기 금동제 외호
2) 사리기 금제 내호
4. 왕궁리 석탑 발견 사리장엄구의 채색분석
5. 결론

요약

왕궁리 사리기 두 점과 미륵사 사리기 두 점은 비교해 보면, 사리기 형태에 따라서 시문하는 공간의 면적과 모양에 응하여 각기 무늬가 다르다. 즉, 미륵사 사리 항아리의 경우에는 넓고 긴 공간이 있어서 ①끝없이 연속하여 전개하는 영기문 ②다른 무늬를 병렬하여 연결하는 영기문 등이 주 문양대를 이룬다. 왕궁리 상자형 사리기의 경우에는 사각형 모양이고 공간이 좁아서 연속하는 영기문은 없으며 ①하나의 기본 단위의 영기문이 보통이고 ②사리변 판에서처럼 긴 사각형 모양의 공간에서는 같은 무늬를 병렬한다. 두 탑의 사리가 무늬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왕궁리 상자형 뚜껑의 삼각형 네 면과 왕궁리 사리병의 사각판의 무늬는 미륵사 항아리의 제4층 무늬와 같고, 왕궁리 상자형 사리기의 네 면은 미륵사 사리기의 제4층과 2층의 무늬의 표현원리를 합쳐놓은 것 같다. 그 밖의 둥근 무늬나 빗금치는 형태와 솜씨는 같다. 두 사리기의 무늬 솜씨는 확대해 보면 거친 듯 하나, 육안으로 보면 매우 정교하다. 그렇게 작은 금속제 사리기 표면을 영기문을 가득 채운다는 것은 기법 상 매우 어렵다. 밀랍주조라면 확대해 보아도 거칠지 않으나, 손으로 표현한 것이라 확대해 보면 거칠기 마련이다. 바로 그 거친 점 때문에 제작시기를 늦게 본다는 것은 재고해야 할 것이다. 이제 사리장엄구가 점하고 있는 위치, 사원의 중심축에 위치한다는 것, 즉 우주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점이다. 왜냐하면 그 자리와 건축의 구조와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건축을 통하여 사리의 본질에 다가 갈 수 있으며, 또 사리 및 사리기의 본질을 통하여 건축의 본질에 도달할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를 종전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밝혀본 것이다. 현재 정립하여 오고 있는 ‘영기화생’의 이론으로 미륵사 사리기의 본질을 밝히게 되었다. 더 나아가 조각과 건축과 공예의 상관관계를 총체적으로 밝힐 수 있게 되었다. 불상과 불화에서 발견한 영기화생의 도상, 건축과 도자기에서 발견한 영기화생의 표현원리가 그대로 금속 사리기에 반영되고 있다. 절대적 존재이며 무한한 영력을 지닌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시는 항아리였기 때문에 각별히 영화하였을 것이다. (필자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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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제지마한·백제문화 제20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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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고·미술 > 기타 마한-연구현황과 과제(馬韓-硏究現況과 課題)
    • 발행처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 
    • 저자최몽룡 
    • 발간년도 
    • 게제지마한·백제문화 제2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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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방'님께서 발행한 자료

  • 고고·미술 > 유물 무령왕릉 출토 금관의 조형적 구성원리와 상징구조
    • 발행처국립공주박물관 
    • 저자강우방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의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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