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자료 DIGITAL ARCHIVE

검색

기타

천도이전의 웅진지역 문화(遷都以前의 熊津地域 文化)

  • 분류 기타 >
  • 권호수 제26집
  • 저자 서오선
  • 발행일 1997년 12월
  • 게재지 백제문화
  • 발행처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목차

I. 머리말
II. 유적검토
(1) 공주 하봉리유적
(2) 천안 화성리유적
(3) 청주 송절동유적
(4) 천안 청당동유적
(5) 서천 한성리유적
(6) 서천 오석리유적
III. 맺음말

요약

기원을 전후한 시기는 우리 한반도가 고대국가로서의 발돋움을 하는 때이다. 북부지방에서는 이미 고구려가 왕권국가로서의 기반을 갖추고 이웃한 중국의 제 집단과 쉴틈없는 쟁투를 벌이는 단계에 접어든 한편 남부지방에서는 아직 여명기이지만 백제나 신라 및 가야가 뿌리를 내리고 점차 국가로서의 기틀을 다져가고 있었다. 특히 충남을 중심으로 한 중서부지역은 일찍부터 청동기와 초기철기시대를 거친 선진된 문화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들 선진 집단들은 당시의 반도 남부에 고구려와 대비되는 삼한의 마한에 속하면서 제 각기 조그만 소국체제로 독자적인 문화권을 형성하여 영위되었을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은 전술한 여러 유적을 통해 볼 때 적절한 거리를 두고 단위문화권으로서 발전한 것으로 파악된다. 충청 서부지역 중 지금의 천안지역, 연기지역, 공주의 장기지역, 이인지역 및 서천지역, 청주지역, 보령지역, 서산지역, 대전지역 등은 이미 유적이 확인되어 원삼국시대 또는 마한의 한 소국들이 이들 지역에 자리잡고 있었음이 추정된다. 그리고 이들 유적간에는 지역적인 독특한 특성을 지녔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상호간에 연계성을 띤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같이 이 지역에 분포된 유적들은 보편성과 특수성이 함께 내재된 상황에 머무른 상태라 하겠다. 다만 이러한 원삼국시대에 해당하는 유적이 정작 공주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즉 공주의 주변인 이인이나 하봉리, 수촌리 등에서만 당해 시기의 유적이 확인될 뿐 백제가 중기의 도읍지로 선택하는 지금의 공주 시가지에서는 천도 이전의 유적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이것은 아마도 백제의 왕도 선정이 기존의 세력권을 피한 채 세력 간의 공백지로 자리잡는 정치적 전술이 아닌가 여겨진다. (필자 맺음말)

동일한 곳에서 발행한 자료

  • 기타 > 공주 웅진동고분의 지구물리탐사(公州 熊津洞古墳의 地球物理探査)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정봉일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14집 
    자료카드
  • 기타 > 죽류 이용에 관한 시대적 고찰과 식문화적 의미(粥類 利用에 關한 時代的 考察과 食文化的 意味)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김갑영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18.19집 
    자료카드
  • 기타 > 무령왕릉 출토 지석과 백제사연구의 신전개(武寧王陵 出土 誌石과 百濟史硏究의 新展開)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이기동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21집 
    자료카드
  • 기타 > 백제문화유적지 영문 안내문의 언어학적 분석(Ⅰ)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임병빈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24집 
    자료카드
  • 기타 > 백제사상에 있어서 익산의 위치(百濟史上에 있어서 益山의 位置)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나종우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26집 
    자료카드
  • 기타 > 공주의 역사문화유산 보존과 고도 복원(公州의 歷史文化遺産 保存과 古都 復原)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강종원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44집 
    자료카드
  • 기타 > 무령왕의 문화산업적 활용
    • 발행처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 저자정재윤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문화 제46집 
    자료카드

'서오선'님께서 발행한 자료

  • 서오선 님께서 추가 발행한 자료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