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2. 百濟의 道敎思想
3. 百濟의 銅鏡銘文이 보여주는 道敎思想
4. 百濟와 倭의 교류
5. 맺음말
요약
2013년 현재까지 백제의 銅鏡은 14개 유적에서 총 18점이 출토되었다. 이 가운데 명문이 확인되고 있는 銅鏡은 5점이다. 이 명문들이 도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백제에서는 언제부터 도교사상이 나타나는지를 문헌과 고고유물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백제는 4세기 전후한 시기부터 도교사상을 받아들이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익산 연동리 반룡경 명문과 무령왕릉 방격규구신수문경 명문을 검토하여 백제 동경에 반영된 도교사상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1971년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의자손수대경과 동일한 동경이 일본에서 3점이나 발견된 점을 주목하여, 6세기를 전후한 백제와 倭의 교류가 이전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었음을 살펴보았다. 그 배경으로는 백제의 무령왕과 왜의 계체천황과의 특수한 관계가 작용하였다. 그것이 和歌山縣隅田八幡신사 人物畵像鏡에 확인되고 있다. (필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