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좌․우보의 설치
2. 고이왕대 좌장․좌평제의 성립
1) 좌장의 설치
2) 좌평의 설치
맺음말
요약
좌․우보, 좌장, 좌평의 성립과정을 검토하였다. 좌․우보는 왕실 근친과 부 출신 세력이 임명된 종신직임을 알 수 있었다. 그간 좌․우보는 그 군사적 성격이 주목되었으나, 고구려의 경우를 참고할 때 오히려 군국정사 전반을 맡았을 가능성이 있었고, 고이왕대부터 왕권과 결탁하여 성장하는 세력이 임명되었다.
좌장은 전반적인 군사를 관리하는 최초의 전문관직으로 설치된 것이었다. 좌장은 군사만 담당하는 전문직으로서, 우보보다 상대적으로 왕권과의 관계가 중시되었다는 차이가 있었다. 좌장의 설치 배경은 조위의 지원 아래 강화된 한 군현에 대응하기 위하여 왕권 하의 일원적인 지휘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의한 것이었다. 이것은 이후 왕권의 군사권 장악을 통한 권력 강화와 영역 확대에 기반이 되었다. 고이왕대 좌평의 설치 기록은 좌평과 솔계 관등 중 일부의 설치를 전하는 것이었다. 다만 6좌평의 설치를 전하는 부분은 당시의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되었다. 고이왕대에 설치된 좌평은 좌․우보가 담당하던 군국정사 중 국정 부문을 맡았던 것으로, 좌장과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왕권과의 관계가 중시되었다.
결국 고이왕대까지 관제의 변화과정은 부제(部制)의 성립과 해체라는 일련의 흐름과 맞물려 있었다. 그런 점에서 백제의 초기 발전과정은 온조왕대에 소국(백제국)을 형성한 이후(대보 단계) 어느 시점엔가 주변 소국과 읍락을 병합하여 5부가 설치되었고(좌․우보 단계), 고이왕대에 부 중심의 질서가 해체되기 시작한 것이(좌장․좌평 단계) 아닐까 한다. 고대구각 형성과정이라는 측면에서 좌․우보 단계는 합의제적 기반 위에서 국가가 출현한 시기이고, 좌장․좌평 단계는 집권화의 시작이 아닐까 상정해 보고자 한다. (필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