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2. 백제 인명 표기자의 상세한 검토
3. 일본 가나에는 없는 「일본서기」의 한국 인명 표기자와의 비교
4. 맺음말
요약
삼국사기, 삼국유사에는 한자표기 인명 2417개 중에 백제 인명은 229개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일본서기에는 한국계 인명이 428개 정도로 고대 일본의 정치 문화의 주도권을 잡은 사람들이 한국인들 특히 백제인들이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백제 인명 표기자에 대한 상세한 검토를 위하여 대비표를 제시하였으며 우선 표기자만을 대상으로 채집, 분류, 분석을 시도하였다.
일본 가나자는 우리의 한자빌어적기에 쓰이는 글자와 일치하는 것이 많은 만큼 우리 인명 표기자와 일본서기 인명표기자가 같다고 해도 우연일 수 있겠으나 일본 가나에 없는 글자들이 우리 인명표기와 일본서기 인명 표기에 같이 사용되었음에 주의가 간다. 이를 대비했을 때, 공통되는 것은 왕명이 주이며 의자왕 때의 고간들 몇이 같을 뿐 일치하는 이름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인명 표기는 자기들이 친근히 쓰는 글자를 쓰기 쉬운데 일본에서 가나자에 없는 글자들, 그것이 백제의 인명 적기에 쓰인 글자들은 40 여개나 쓴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또 일본서기 한국 인명이 한국인인 경우도 있으나 이미 일본에 정착해서 2세, 3세가 된 사람도 있어 한국인이라 하기 어려운 사람도 있을 것이나 이러한 통용례가 있는 것은 주목할 일이다. (필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