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三國志」韓傳등에 의하면 儀式歌舞가 점진적 발전을 기한 후 다소 정제해진 종합예술의 형태에서 民謠, 歌謠 등으로 分化할 소지를 보여주고 있어 馬韓代의 歌舞에서 사용된 韻律的인 辭說은 바로 原始歌舞의 요람에서부터였을 것이며 이것이 곧 百濟歌謠로 이어져 나아가 韓國詩歌의 起源을 이루었다고 본다. 2. 百濟의 「書記」는 强化된 王權과 정비된 國家의 면모를 과시하려는 漢字에 의한 國史의 기록일 것이므로 百濟歌謠는 後代의 文獻들에 의지하여 몇 편을 料量해 볼 뿐이다. 3. 現在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詞傳 百濟歌謠로는 成忠의 時調 2首와 「薯童謠」를 除外한 「完山謠」, 「井邑歌」, 「山有花歌」의 3篇 정도가 해당된다고 하겠다. 4. 「完山謠」는 新羅, 高麗의 童謠들과 비교해 본 결과 그 原型은 漢讀과 같이 2句 이상으로 보기 어렵고 童謠이기 때문에 단순한 遊戲性 舞와 결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더구나 呪術性과 讖的 性格마저 具備하고 있어 原始歌謠의 屬性을 지녔다고 보며 國家形成에 따른 잦은 변고 앞에 童謠를 天聲으로 받아들인 後百濟代의 宇宙觀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5. 學界의 관심이 깊어왔던 「井邑歌」는 註釋的 硏究外 本格的 論文만도 十數篇에 이르고 있는 만큼 百濟歌謠로서 原型을 보전하고 있고 그 形態에 있어서도 2句体가 擴大되어 倍加 혹은 添加되는 과정에서 생긴 6句型은 三句六名体라고 하는 10句型보다는 古形에 속한다고 보아 百濟的 由緖를 헤아려 볼 수 있겠으며 그 內容 또한 百濟平民의 永遠觀을 노래한 韓國 詩歌史의 전통적 諧調의 淵源이라고 할 것이다. (필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