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II. 沙氏勢力의 登場과 그 背景
III. 熊津ㆍ泗沘期의 活動과 政治勢力化
IV. 在地基盤에 대한 理解
V. 맺음말
요약
본 글에서 사씨세력이 중앙정치에 등장하는 시점부터 사비말기까지의 활동을 토대로 사씨세력의 중앙귀족화 및 정치세력화 과정, 그리고 백제 말기까지 유력한 귀족세력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할 수 있었던 재지기반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한성기 사씨세력의 등장은 군사적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특히 沙豆의 좌장 등용은 고구려 광개토왕의 남진과정에서 水戰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웅진천도 이후 사씨세력은 본격적으로 중앙의 정치세력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정치적 활동을 통해 볼 때 웅진기는 사씨가 爵號의 수여 등 중앙귀족으로서의 사회적 위상을 확고히 하고 나아가 정치세력으로서의 영향력을 확보하는 시기로 파악된다. 사씨세력이 최고의 정치적 위상을 확보했던 것은 사비기인데, 대성팔족에 대한 기록 가운데 사씨가 제일 먼저 기록되고 있는 것이다. 사씨는 사비천도 직후인 성왕대부터 중앙의 최고위 관직을 띠고 있으며, 백제 멸망기까지 최고위의 관직을 유지하고, 정치세력으로서의 영향력을 잃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사씨세력의 재지기반은 군사적․정치적 활동, 일본 원군의 집결지로 지칭된 沙㖨, 사타상여의 부흥운동 거점, 서천일대에서 조사된 분묘 및 주거지 유적과 출토유물 등을 통해 볼 때 금강 하류지역인 서천일대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