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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조 천인상의 북조 및 주변 諸國 전파(南朝天人像对北朝以及周围诸国的传播)

  • 분류 문헌 > 정치·외교
  • 권호수 1992年 第2期
  • 저자 吉村怜 著, 謝建明 譯
  • 발행일 1992.04.30.
  • 게재지 东南文化
  • 발행처 南京博物院

목차

(길촌령 저, 사건명 역)
* 목차 없음

요약

중국 왕조의 국가권력은 주변 국가에 깊은 영향을 미쳤는데, 이 가운데 지배와 피지배 관계의 형성은 한대부터 출현한다. 남북조시대에 이르러 한족과 선비족의 대립은 주변 제국과의 관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북조가 정치, 군사적인 면에서 우세를 점하고 있었다면, 학술, 사상, 문화 방면에서는 남조가 더욱 선진적이었다. 때문에 강남의 제도와 문화는 자연히 북조 및 주변 제국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불교 도상도 예외가 아니었다. 필자는 일찍이 용문석굴에서 나타나는, 하늘연화와 함께 출현하는 변화생(變化生)과 구름을 타고 나는 천인상이 북조에서 창안한 것이 아님을 밝힌 바 있다. 왜냐하면 용문석굴 조영 이전에 이미 남방에서 유행했기 때문이다. 이런 도상 가운데 하늘연화→변화생→천인으로 이어지는 연속적인 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양상이 잘 나타나고 있다. (필자 초록)

中國王朝的國家權力對周圍諸國有著深刻的影響,其中支配與被支配關系的產生是漢以來的事情,到南北朝時期,漢族和鮮卑族等產生對立,和周圍諸國的關系一度複雜化.總的說來,北朝在政治上,軍事上占優勢,而在思想‧學術‧文化方面,南朝則要先進得多,這樣,江南的制度和文化自然而然在北朝以及周圍諸國廣泛流傳,佛教圖像也不例外.筆者曾經認爲伴隨天蓮花和變化生乘雲而飛的龍門型天人像並非北魏時期所創,因爲在龍門以前有些已經在南齊流行,在這些圖像中,有天蓮花→變化生→天人這種連環式的關系,其特征顯而易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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