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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앙권의 외교와 사자 - 「재백제일본인」·「재안라제왜신」(古代王權の外交と使者-「在百濟日本人」·「在安羅諸倭臣」-)

  • 분류 문헌 > 정치·외교
  • 권호수 
  • 저자 鈴木英夫 (영목영부)
  • 발행일 2012
  • 게재지 日本古代の王權と東アジア
  • 발행처 吉川弘文館

목차

はじめに (머리말)
1. 「在百濟日本人」と「在安羅諸倭臣」
(「재백제일본인」과 「재안라제왜신」)
2. 倭國·百濟使者と「在安羅諸倭臣」の稱號
(왜국·백제사자와 「재안라제왜신」의 칭호)
3. 百濟使·倭國使阿比多と「科野」氏
(백제사·왜국사아비다와 「과야」씨)
4. 「倭臣」佐魯麻都の國家的·種族的歸屬
結語 (결어)

요약

6세기 전반에 왜왕권, 백제, 안라의 외교를 담당한 사람들 가운데에는 阿比多(아비다), 佐魯麻都(좌로마도)와 같이 국가간을 이동하며 정보, 인간, 물자의 교류를 생업으로 한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이 왕에 귀속되어 정보, 인간의 이동을 담당하였다면 이는 고대 왕권 외교의 일부였다. 왜왕권과 안라왕이 신라의 압박과 백제의 개입을 외교로 타개하려고 할 때 국제적으로 연계가 있는 아비다 일족과 좌로마도 일족의 영향력과 정보를 이용하려고 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왜국은 백제에 구원군을 파견하면서 국가간의 심한 대립과 한 국가의 소멸을 직접 목격하였고, 이후 당으로부터 침공을 위협받는 국가적 위기를 체험하였다. 국가가 소멸한다는 것을 알고 있던 ?일본서기? 편찬 세대에게는 왕권간을 이동할뿐 아니라 「재안라제왜신」이면서 신라왕에게서 직위까지 받는 등 ‘이중의 종속’은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좌로마도가 신라에 접근하는 행위를 ‘악행’으로 탄핵하는 것은 백제 성왕이나 ?일본서기? 편찬 세대와 일본의 율령국가의 인식이기도 하였다. (필자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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