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II. 사찰 건물지 평면배치 검토
III. 기단부 축조공정
IV. 건물지별 기단의 특징
V. 사찰의 위계
VI. 맺음말
요약
백제 사비기 사찰은 특수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와건물지라는 큰 범주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 각각의 건물에 대한 개별 검토만이 이루어져 특성과 의미가 드러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찰의 특수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건물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단 축조공정을 살펴보았다.
기단은 건물이나 탑 등 기타 이와 유사한 축조물의 지면을 일반 지면보다 높게 시설하거나 주위의 지면을 깎아내서 낮게 만든 것으로, 건물 하부에 설치되며 상부의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기단 축조는 일련의 공정에 따라 진행되는데 사찰 건립 계획이 세워지면 입지에 따라 삭토와 성토를 통해 대지조성이 이루어지고, 건물이 들어설 부분에 대하여 굴광판축, 지상성토, 지상삭토의 방법으로 기단토가 구축된 후 외장을 시설하게 된다. 기장 외장은 재료에 따라 석축기단, 와적기단, 전적기단으로 분류되며, 이는 축조방식에 따라 다시 세분된다. 이렇게 구축된 기단은 형태에 따라 단층기단과 이중기단으로 나뉜다.
백제 사비기 사찰은 다양하게 구축된 건물지들의 기단 양식 조합에 따라 5등급으로 나뉜다. 1등급 미륵사지, 2등급 능산리사지, 왕흥사지, 제석사지, 3등급 금강사지, 부소산폐사지, 4등급 오합사지, 5등급 군수리사지로 분류된다. 이렇게 분류된 사찰은 그 위계에 있어 차이를 보인다. 즉 기단의 축조공정은 사찰의 격과 조영주체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필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