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Ⅱ. 신봉동고분군의 조사현황
1. 유적현황
2. 주요 무덤 검토
Ⅲ. 신봉동고분군 주요 묘제의 특징
1. 토광묘
2. 횡혈식석실분
Ⅳ. 맺음말
요약
본고에서는 신봉동고분군의 유적현황과 묘제양상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최근 새롭게 조사된 주변 유적과의 비교 검토를 통해 신봉동고분군 묘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청주 신봉동고분군은 백제 토광묘 320기와 석실분 3기, 소형토광유구 49기 등이 확인되어 단일유적으로는 한성시대 백제의 최대 토광묘군이라고 할 수 있다.
신봉동토광묘군은 상위 계층의 집단과 하위 계층의 집단의 묘역이 서로 구별되어 있다.
토광묘군은 동사면 하단부와 중상단부로 구분되는데 부장유물과 무덤의 규모로 보아 동사면 하단부는 위계가 낮은 계층의 분묘군이며, 중상단부는 마구, 환두대도와 같은 위세품이 집중적으로 출토되고, 대형 토광묘와 목관묘가 집중되어 있어서 위계상 상대적으로 높은 계층의 분묘군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각 구역 내에서도 무덤들이 서로 병렬로, 또는 횡렬로 2~4기 정도가 인접 배치되어 있는데 이것은 한 가계를 중심으로 부부 또는 소가족단위로 조성된 것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하단부의 소형 토광묘군은 4세기후반부터 조성되기 시작했으며 중상단부로 올라가면서 5세기초부터 중반 이후까지 조성된다.
신봉동고분군의 묘제는 토광묘에서 수혈식석곽묘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횡혈식석실분을 수용하고 있다. 그리고 횡혈식 석실분은 92-1호와 같은 좌편재 장방형 석실분에서 92-2호나 82-1호와 같은 우편재 방형 석실분으로 변화해 갔으며 연대는 5세기 중엽에서 후엽으로 편년된다. (필자 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