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Ⅱ. 마애불상 조성의 역사ㆍ지리적 배경
Ⅲ. 마애불상 조성의 신앙적 배경 및 존명
Ⅳ. 마애불상의 양식
Ⅴ. 맺는말
요약
백제는 한강유역을 상실한 후 태안반도 일대에 대당무역항을 조성하였고, 당진에 수군의 창고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백제시대부터 교통과 군사적으로 요충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서산 마애삼존불상은 대당교통로와 군사적으로 볼 때 백제의 서북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불력을 통하여 나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호국적인 의미에서 조성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신앙적으로는 당시 유행한 미륵신앙과 관음신앙에 의한 조상으로 보고자 한다. 따라서 존명은 본존불을 미륵불, 좌협시를 미륵보살, 우협시를 관음보살로 보아 여래상은 미륵하생을 나타내는 미륵불로 보고, 반가사유상은 수도중인 보살인 미륵상생을 나타내는 미륵보살로 볼 때 미륵상생신앙과 미륵하생신앙의 두 장면을 한 곳에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필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