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 횡혈식 석실분의 양식분류를 위하여 그동안 발굴조사된 백제고분 중 외형상 횡혈식 구조로 구분 가능한 34개 유적 145기 자료를 바탕으로 특성을 고찰하였다.
백제 횡혈식 석실분 매장부의 주요 구성요소인 묘실의 평면, 천정가구, 입구 및 연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묘실의 평면구조와 천정구조 그리고 입구의 형태 및 연도 위치 및 축조재료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지닌 것으로 확인된다. 평면이 방형에 가까울수록 묘실의 천정은 원형구조이고 개구식 입구에 우편재 연도를 시설하면서 축조재료는 할석을 사용한다. 그러나 평면이 장방형으로 분류되는 고분은 평천정의 구조이고 입구에 문틀이 시설될 뿐만 아니라 짧은 중앙식 연도에 판석류 혹은 괴석 등으로 축조되었다. 다만 이러한 규칙적 형태는 천정이 맞조임식으로 분류된 유형의 고분에서는 예외적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된다. 다만 천정구조가 조임식으로 분류되는 것은 규칙적 형태의 발견이 어렵지만 이것도 구조적 측면에서 형식화가 가능하고 그 존재는 기본적 형식외에 변형된, 이질적 형태의 결과로 추정하였다.
석실분의 구조분석결과에 의해 형식분류를 위한 분류기준으로서 4가지 매장부 구성요소를 선정하였으며 이는 첫째가 묘실의 평면으로 방형, 근방형, 장방형의 3종, 둘째로 천정가구 방식에 따라 궁륭식, 터널식, 아치식, 괴임식, 수평식, 맞배식, 네벽조임, 양벽조임의 8종, 입구의 시설상태에 의해 개구식과 문틀식, 연도는 규모에 의해 장연도, 단연도와 함께 좌우편재, 중앙식의 형태적 차이를 추출하였다.
각 형식의 구조 특성은 궁륭식은 방형의 묘실에 개구식의 입구 우편재에 장연도가 특징이다. 터널식은 방형보다 약간 긴 근방형 묘실에 입구는 개구식, 우편재 장연도가 지배적이다. 아치식은 장방형 묘실이나 개구식 입구에 우편재 장연도다. 이상은 원형천정이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괴임식은 평천정 유형으로 장방형 묘실에 현문식 입구, 중앙식 단연도가 지배적이다. 부분적으로 개구식 및 편재 연도도 있다. 수평식은 장방형 묘실에 문틀식 입구, 중앙식 단연도로 규정된다. 맞배식은 장방형에 문틀식 입구, 중앙 장연도 형태이다. 조임식 중 네벽조임은 방형 또는 근방형의 개구식, 편재 장연도인데 부분적으로 입구에 문틀이 설치된 것도 있고 중앙식 연도, 좌우편재 등 불규칙한 형태이다. 양벽조임은 평면과 장방형, 입구, 연도 등 규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필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