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II. 기단구조의 분류와 가구식기단
1. 기단구조의 분류
2. 가구식기단의 몇 가지 문제
III. 가구식기단의 분류와 위계
1. 가구식기단의 분류
2. 가구식기단의 삼단계 위계
IV. 삼단계 위계를 갖는 가구식기단의 성립
V. 삼단계 위계를 갖는 가구식기단의 전개
1. 대관사지의 가구식기단
2. 제석사지의 가구식기단
3. 미륵사지의 가구식기단
VI. 맺는 말
요약
백제시대 건물의 기단 중 가구식기단은 가장 발달된 형식으로 최고의 건축미를 보이는데 주로 사찰에서만 확인된다. 가구식기단은 불의 공간인 탑과 금당, 승의 공간인 강당, 생활공간인 중문·회랑·승방이라고 하는 위계에 따라 이중기단, 단층기단, 간략기단으로 조성된다.
가구식기단이 처음 나타나는 곳은 능산리사지인데 목탑지와 금당지에서만 이중기단이 사용되었다.
다음으로 왕흥사지에서는 강당지에서 단층기단의 예가 보이나 아직까지 가구식기단으로만 만들어진 삼단계 위계를 갖는 기단구조는 출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 후 부여 금강사지 강당지나 익산 연동리사지 금당지에서 간략기단이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보아 600년 경에는 삼단계 위계질서를 갖는 기단구조가 성립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대관사지의 금당지·강당지 및 동쪽에 위치한 건물지 일부에서 나타나는 기단구조는 삼단계 위계를 보이고, 이후 제석사와 미륵사가 창건되면서 회랑 내곽에 가장 완벽한 삼단계 위계의 가구식기단 의장구조가 완성된다.
즉, 능산리사지-왕흥사지-대관사지-제석사지-미륵사지 순서로 왕실 건립의 사찰이 완성되어가면서 가구식기단구조는 발전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익산 단계에 들어와서는 우주의 설치나 계단석의 구조 등 가구식기단의 가장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는 백제인의 창의성을 엿볼 수 있다. (필자 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