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2. 분포 및 조사현황
3. 형식분류
4. 피장자의 출자와 성격
5. 임진강유역 적석총과 초기 백제와의 관련성
6. 맺음말-과제와 전망
요약
한강ㆍ임진강유역의 적석총은 조사례가 많지 않지만 초기 백제사와 관련하여 아주 중요한 자료이다. 이 글은 최근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한강ㆍ임진강유역 적석총의 분포ㆍ입지ㆍ형식과 편년, 被葬者의 出自, 초기 백제와의 관련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향후 연구과제를 정리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적석총 연구에서 가장 쟁점이 되는 부분은 적석총 축조집단의 出自와 초기 백제와의 관련성 문제이다. 이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고 그 의견차도 크다. 그동안 적석총 축조집단의 出自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제기된 바 있다. 즉 고구려 기원설ㆍ예계설ㆍ고구려계와 말갈(예)의 절충설ㆍ백제 변방 수장층설 등이 그것이다. 제 학설은 나름대로의 근거가 있지만, 약점도 적지 않다. 현재까지의 자료로는 고구려 기원설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추가적인 적석총 조사와 더불어 무덤에 대한 보완자료로서 동시 기의 생활유적이 더 활발히 확인된다면 연구자들 간의 견해 폭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초기 백제에서 가장 중요한 거점성인 풍납토성이나 임진강유역의 육계토성이 조사되어 관련 유구와 유물이 확인되고, 한강ㆍ임진강유역에서 토착세력의 묘제에 대한 조사가 진전된다면 적석총의 피장자와 초기 백제의 실상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 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