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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미술

백제․신라 마애불의 조형성 연구

  • 분류 고고·미술 > 유물
  • 권호수 제20권 제3호
  • 저자 이성도
  • 발행일 2006년 12월
  • 게재지 미술교육논총
  • 발행처 한국미술교육학회

목차

I. 서론
II. 마애불의 기원과 조성 배경
III. 마애불의 유형과 표현기법
IV. 백제와 신라 마애불의 표현 양식
V. 백제·신라 마애불의 조형성
VI. 결론

요약

마애불은 전국 곳곳의 화강암 절벽에 조각한 불상으로 매우 견고하여 한번 조성되어지면 오랫동안 변함없는 모습으로 예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마애불은 천연의 바위 면에 고부조에서 중부조, 저부조, 선각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표현기법으로 조성되었다. 백제와 신라 마애불은 고대 우리 조각의 원류로서 이후 조각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백제 마애불과 신라 마애불의 조형성은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많이 가지고 있는데, 그 공통점은 자연주의 기조 아래 균제된 사실주의를 보이면서 절제되고 함축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또한 마애불의 표현은 얼굴 중심의 정면성 표현이 강조되고 있으며, 도상의 구성은 비대칭이며 회화성이 강하다. 또한 선, 면, 양감, 공간 등 여러 조형요소를 아우르면서 절제된 양감과 면 그리고 선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양국 마애불의 차이점은 백제는 구체적 인체 표현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가운데 사실성이 강하고 보다 인간적인 표현을 하는 반면 신라 마애불은 비사실적이면서 경직한 가운데 추상성과 정신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필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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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고·미술 > 유물 모작을 통한 백제관음의 조형성 연구
    • 발행처한국미술교육학회 
    • 저자도학회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교육논총 제18권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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