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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미술

백제수막새 연화문와당의 시기별 특징을 통한 조형미감연구(百濟수막새 蓮花紋瓦當의 시기별 특징을 통한 造形美感연구)

  • 분류 고고·미술 > 유물
  • 권호수 제11호
  • 저자 윤태석
  • 발행일 2006년 11월
  • 게재지 동양예술
  • 발행처 한국동양예술학회

목차

1. 머리말
2. 백제 瓦當의 형성과 시대적 배경
3. 백제 시기별 수막새 蓮花紋의 표현양식 특징
1) 漢城시대(3세기 경~475년) : 蓮花紋의 徵兆-四區劃 조형양식
2) 熊津시대(475~538년) : 反轉된 蓮花紋의 표현적 특징
3) 泗沘시대(538~660년) : 小瓣위주의 單瓣양식에서 有文單瓣型으로
4. 백제 수막새 蓮花紋의 조형미감
1) 立體的 曲線美
2) 溫和한 均齊美
3) 부드러운 親近美
5. 맺음말

요약

기와는 주거생활을 연구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뿐 만 아니라 우리민족의 풍부한 조형의식을 바탕으로 기와에는 시대적 미감의 특징을 분명히 드러나는 훌륭한 역사의 산물로 존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연구자는 백제시대 기와를 통해 백제 특유의 미감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그 특징을 고구려, 신라, 통일신라 등 주변의 그것과 비교를 통한 분석과 더불어 남조와 수, 당, 남북조, 한나라등과의 관계를 통해서도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漢城시대는 四區劃된 조형을 통해 연화문의 출현을 짐작하게 하였으며, 熊津시대는 反轉된 蓮花紋의 표현적 특징을 통해 백제 연화문의 完熟美를 표출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도읍지인 泗沘기는 다양한 양식의 특징 중의 하나인 有文單瓣型와당을 그 특징으로 보여주고 있다. (필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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