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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조 양과 웅진기 백제문화-송산리 6호분과 대통사 관계 신사고를 통해-(南朝梁と熊津期百濟文化-宋山里6號墳と大通寺に係わる新思考から-)

  • 분류 고고·미술 > 유물
  • 권호수 第8號
  • 저자 井內 潔(정내 결)
  • 발행일 2007
  • 게재지 朝鮮古代硏究
  • 발행처 朝鮮古代硏究刊行會

목차

はじめに (머리말)
1. 宋山里6號墳にまつわる疑義解釋
(송산리 6호분에 얽힌 의문 해석)
2. 大通寺にまつわる疑義解釋
(대통사에 얽힌 의문점 해석)
3. 大通寺式軒丸瓦の成立の背景
(대통사식 수막새의 성립의 배경)

요약

공주 송산리 6호분에 대한 기존견해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몇 가지 견해를 제기하였다. 공주 송산리 6호분의 피장자는 501년에 사망한 동성왕일 것으로 추정하였다. 그 이유는 중국 양에서 파견된 공인에 의해 남조의 묘제규격이 적용된 것을 주목했기 때문이다. 관을 안치한 현실의 네 벽에 그려진 사신과 일월상의 벽화에 대해서는 사신이 피장자를 지키는 형태로 신선사상에 근거한 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大通」명문 기와는 남조 양의 무제가 파견한 공인집단이 만든 것이며, 이 시기 중국 건강 同泰寺(동태사)의 창건기록과 대비시켜 보면 대통사는 540년대에 창건된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원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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