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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디지털만화의 개발

  • 분류 기타 >
  • 권호수 제15권 1호
  • 저자 안성혜, 허영
  • 발행일 2014년 2월
  • 게재지 기초조형학연구
  • 발행처 한국기초조형학회

목차

서론
디지털만화에 대한 고찰
백제 문화원형의 소재 개발
디지털만화의 제작과정
결론

요약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에서는 지역 및 역사적 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콘텐츠가 OSMU(One Source Multi Use) 되면서 고부가가치를 이끌어내는 사례가 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구려, 신라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콘텐츠로 개발된 사례가 적었던 백제의 문화원형을 연구대상으로 삼고자 했는데, 백제문화는 패망의 역사로서 그 가치가 저평가 되었기에 콘텐츠를 통해 다시금 재조명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충정남도 지역을 바탕으로 한 지역문화 콘텐츠의 개발 사례를 발표하고자 하는 작품논문의 성격을 가지며, 백제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창작 스토리를 개발하고, 이를 콘텐츠化하는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백제의 문화원형을 소재로 이를 어떻게 스토리로 설계하고, 디지털콘텐츠로 시각화하는지에 대한 방법들과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작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 사례로 제시하고자 하는 디지털콘텐츠는 ``인터랙티브 코믹스``라는 형식의 디지털만화이며, 이는 서사적인 스토리텔링에 덧붙여 인터랙션이 도입된 다양한 연출효과를 통해 재미가 배가될 수 있다는 선행 연구의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그 결과, 실제로 ``인터랙티브 코믹스``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터랙티브의 연출방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획단계에서부터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가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했으며, 선행 연구결과로 제시한 캐릭터 및 배경 설정표의 활용도는 상당히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작품논문은 문화원형을 소재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개발하고 시각화하는 전략적인 방법론과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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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타 > 문화원형 소재 개발 백제 사비성 복원 제작(Meterial Development of Cultural Archetype Rrestoring Prodution of baekje Sabiseong)
    • 발행처한국기초조형학회 
    • 저자김서영 서상철 
    • 발간년도 
    • 게제지기초조영학연구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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