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言
Ⅱ. 現傳하는 始祖傳承
Ⅲ. ‘祭天祀地’의 儀禮
Ⅳ. 建國神話의 본 모습
Ⅴ. 結語
요약
百濟始祖傳承은 溫祚·沸流·都慕·仇台說話등 4가지가 있는데, 그 내용은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보아 高離國의 侍婢가 東明을 낳는 始祖神話와 연관된다. 그 중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始祖溫祚說話와 沸流說話인데, 그것의 공통적인 구조상의 특징은 天神族신앙을 표방하는 왕실 중심으로 짜여 있으며, 토착세력이 주로 포용하는 地神族信仰이 빠져나간데 있다. 天神族信仰에서도 王室의 家系가 직접적으로가 아니라 東明과 연관하여 간접적으로 神과 연결되었다. 百濟의 國家的祭儀인 ‘祭天祀地’ 儀禮는 百濟건국설화의 현전하는 모습 및 그 지역에서 행한 蘇塗信仰과 연관있다. 蘇塗信仰이 小聯盟國의 王室에서 받드는 天神과 연합하여 들어온 토착 부족세력 중심으로 신앙된 地神에 대한 祭儀를 각각 행하고 있었다면, 다음 聯盟王國이나 왕권 중심의 貴族國家로 성장하면서 王室은 天神과 地神을 함께 祭祀하는 祭天儀禮를 행했다. 土着部族이 地神族信仰을 확립시키면서 天神族信仰과 더불어 통합된 建國神話를 형성시킬 수 있고, 세력 기반을 형성하지 못하여 地神族信仰을 성립시키지 못했을 수도 있다. 馬韓·百濟地域에서 蘇塗信仰은 後者의 방향으로 진행되어 祭天儀禮를 성립시켰다. 百濟에서는 ‘祭天’ 외에 ‘祀地’儀禮를 내세우는데, 이는 왕실의 天神族信仰과 융합한 대표적인 地神族信仰이 막연하기 때문이다.
百濟建國神話를 복원하려면 天神族이나 地神族信仰의 실체를 끄집어 내야한다. 天神族信仰은 日神에 대한 숭배였으며, 汎夫餘系신앙을 재확립한 것이다. 百濟建國說話중 始祖溫祚說話가 朱蒙과의 관련깊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高句麗의 朱蒙神話와 百濟始祖溫祚說話속의 朱蒙에 관한 전승을 비교해 보면, 후자에서 朱蒙의 활동이 전자보다 격하되어 있다. 이는 溫祚集團내지 百濟王室이 高句麗王室과는 대응될 수 있는 별개 집단으로 夫餘系의 別種을 이루었을 법하다. 百濟建國始祖가 日神의 아들로 이어지는 天神族信仰을 가졌다. 薯童說話나 甄萱의 탄생설화는 본래 百濟王室과 얽힌 地神族信仰의 내용을 복원시킨다. 두 설화에 공동으로 나타나는 神은 夜來者로서 용, 지렁이같은 파충류에 속한 水神이며 또한 洞窟神이기도 했다. 그들은 神母가 아닌 父系的傳統을 가졌으므로, 高句麗의 柳花와는 다른 마치 夫餘의 金蛙가 받드는 水神과 비슷한 성격이다. 百濟初期에 숭앙된 國母는 薯童이나 甄萱의 誕生說話속에 나오는 水神乃至洞窟神과 비슷하지만 일치하지 않았다. 國母는 神母的성격을 지녔다. (필자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