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Ⅱ. 교과서에 기술된 미마지
Ⅲ. 미마지와 백제 기악
Ⅳ. 미마지와 만나는 수업
Ⅴ. 생각하고 상상하고 표현해 보는 역사 수업
Ⅵ. 마치며
요약
미마지와 백제기악이 무엇인지, 일본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그리고 연구동향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정리하고, 미마지를 역사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미마지가 현재 수업내용에는 없으나 미마지와 그가 일본에 전한 백제 기악에 대한 내용을 교과서에 언급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 백제에서 일본문화 발전에 기여했다는 시혜적 관점에서가 아닌, 백제기악을 일본에서 어떤 의미로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마지를 통해 두 나라 사이의 문화교류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생각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서술한다면, 21세기 두 나라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미마지와 백제기악은 화석화된 고대의 역사사실로 그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연구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