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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인의 『천자문』·『논어』 일본전수설 재검토

  • 분류 문헌 > 문화
  • 권호수 제69호
  • 저자 이근우
  • 발행일 2004년
  • 게재지 역사비평
  • 발행처 역사비평사

목차

1. 머리말
2. 왕인은『논어』와 『천자문』을 전래했는가
3. 왕인은 어떤『천자문』과 『논어』를 전했는가
4. 왕인과 왕진이
5. 맺음말

요약

왕인은 이미 8세기 무렵부터 일본열도에 문풍을 일으킨 중요한 인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751년 성립되었다고 하는 일본 최고의 한시집 『화풍조』에서도 왕인과 왕진이는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을 전한 인물로 칭송되고 있다. 한문과 유학의 후진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여론에 왕인이 『논어』와 『천자문』을 전했다는 사실은 일본으로서도 자랑스럽게 내세울 만한 중요한 사건이었을 것이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한문과 유학이 전해졌다고 주장하고 싶었을 것은 당연하고, 그런 흐름은 에도시대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근대에 들어 왕인의 업적을 크게 평가한 것도 역시 일본 쪽이었다. 즉 왕인에 대한 새로운 신화의 진원지는 일본이었다. 그 신화를 만들어낸 배경에는 내선일체, 즉 일본과 한반도가 하나라는 점을 강조하던 시대적 분위기가 있었다. 백제나 신라 등과의 교섭과 영향에 대해서도 강조하기 시작했다. 또한 일본을 좀 더 빨리 문명화된 세계로 그리고자 했던 시대적 정서도 있었을 것이다. 6세기 초반에 오경박사 등이 경전이나 불경을 전래했다고 하는 것보다 150년 이상 더 앞서는 시기에 『논어』와 『천자문』으로 대표되는 중국의 선진문물이 전래되었다고 하는 편이 문명화된 일본의 모습을 그리는 데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그렇기에 현전하는 『천자문』 성립시기를 무시하고, 종요의 『천자문』이 있었다는 주장을 편 것이다. 식민지지배를 경험한 우리로서도 고대에 백제 등 삼국이 많은 선진문물을 전래해줌으로써 일본열도의 문명화를 이끌어왔다는 이야기는 굴욕감을 치유하는 단서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유학, 불교, 제철기술 등 많은 선진문물과 기술이 한반도에서 일본열도로 전래되었음을 거듭 강조해온 것이다. 일제식민지 기간 동안 고대 한일관계사에 대한 연구나 기술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는 앞으로 더 연구되어야 하겠지만, 고대 한반도와 일본열도의 관계를 문화전파라는 차원을 넘어 현재까지도 혈연적 관계가 이어지고 있는 것처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어떤 측면에서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의 현대판’ 혹은 ‘일선동조론의 한국판’이 될 수도 있다. (필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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