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백제의 도교․도가적 경향성
3. 백제 문양의 도교적 이해
4. 백제 문양전에 나타난 도교적 요소의 이해
5. 결론
요약
도가사상에서 중요한 것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로서 자연은 인간에 모범이 된다. 특히 백제의 문양전에서 도교․도가적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문양전에는 8종류의 의장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1)산수문전에 표현된 산들과 구름, 암반, 암벽, 도사 등이 자연 질서로서의 도의 법칙을 보여준다. (2)산수봉황문전에는 봉황과 구름으로서 평화와 속세를 떠난 신비로운 세계를 상징하고 있다. (3)반룡문전에서의 용은 변화무쌍한 존재로서 자연의 무궁한 변화, 그리고 왕과 같은 권위와 힘을 상징한다. (4)봉황문전에 나타나 있는 연주문의 구슬은 소원을 담는 것으로서 영생불사를 염원하고 평화가 함께하는 우주조화를 나타내고 있다. (5)연화문전에 표현된 연꽃은 태양보다 높은 존재인 천제를 상징한다. (6)연화와운문전에 나타난 구름은 도교적인 관념에서 이상향 또는 피안의 징표가 된다. (7)산수귀면문과 (8)연대귀면문에 묘사된 귀면은 사람들을 도와주는 좋은 도깨비로서 벽사의 역할을 한다.
이상 백제 문양전에서는 산, 봉황, 용, 구름, 연꽃, 도깨비, 여주문 등의 도교․도가적 요소로서 자연의 변화와 우주의 변화로운 조화, 영생불사의 염원, 그리고 벽사기능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을 알 수 있다. 말하자면 백제시대의 도가사상이 중요한 시대사상의 역할을 하였다는 것은 문양전 외에 다른 귀중한 공예품에도 도교․도가적인 요소들이 산재하여 있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필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