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백제이식의 형식
2-1. 구성형식에 따른 분류
2-2. 중간식 형태에 따른 분류
2-3.수하식 형태에 따른 분류
3. 백제이식의 조형성
3-1. 백제이식의 조형적 특성
3-2. 백제이식의 제작기법
3-3.삼국시대이식의 조형 특성비교
4. 결론
요약
본 연구에서는 공예적 관점에서 보는 백제이식의 조형적인 측면을 살펴보았다.
백제이식의 구성형식과 연결부분에 따른 분류는 조형특성 파악을 위한 기본으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구성형식을 4가지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구성형식 중 중간식의 형태는 공구체(空球體), 공원판상형(空圓板狀形), 원통형, 소환연접구체(小環連接球體), 소환연접반구체(小環連接半球體), 사슬형 등이 있으며 수하식의 형태는 원형, 심엽형, 탄환형, 사익형(四翼形), 금모를 씌운 곡옥형 등이 있는데 수하식 역시 조금씩 변형된 형태를 보이고 있다.
백제이식의 조형특성에 있어서는 시대별로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한성기, 웅진기, 사비기의 이식을 분류하여 조형성을 분석하였다.
백제이식의 조형성 연구에 있어 삼국시대 이식의 특성비교는 백제이식이 지닌 미적가치를 평가해보고자 하는 것으로 고구려, 신라, 가야의 이식과의 비교연구 결과 일부는 서로 비슷한 형식과 형태를 보이기도 하고 또는 각국마다 문화적 조형감각이 반영된 형태로 모방 보다는 변용을 함으로써 특징적인 형태로 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 백제이식은 백제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신라나 가야의 이식처럼 시각적으로 화려하거나 기술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간결한 조형감각은 현대가 요구하는 미니멀리즘적 디자인과의 접목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 준다.
이러한 연구는 한 시대의 문화가 양과 질로 평가되는 위험성에 대한 우려에서 시작되었으며, 현란한 제작기법과 화려한 표현만이 금속공예품으로서 가치로 인정되는 것이 아니고, 그 시대의 감성과 문화가 호흡하는 미적 관점의 차이에 있음을 인식하고자 하며,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보고 연구함으로써 미적가치가 평가절하 되는 오류를 범하지 않았으면 하는 기대를 해 본다. (필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