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지고․왕광명)
一 소상 출토 상황 및 공반 유물
二 소상의 시대‧제작 공예와 봉안 장소
三 백제 소상 제작공예 기술 전통과의 일치성
요약
南京紅土橋出土的一批南朝泥塑像,是六朝都城建康地區同類遺物的首次發現. 據分析,遺物出土地點與南朝延興寺遺址有關. 從制作工藝角度觀察,紅土橋南朝泥塑像經彩繪‧施釉妝鑾和入窯燒固等工序,與同時期百濟泥塑像相似,屬於同一制作工藝技術傳統,而與北朝泥塑像之間存在明顯的差異,反映了南朝佛教文化對百濟的深遠影響.
남경 홍토교 출토의 남조 소상들은 육조 도성인 건강지역에서 나온 최초의 소상들이다. 분석에 의하면 유물의 출토 지점은 남조의 연흥사터와 관련이 있다. 제작공예를 살펴보면, 홍토교 출토 남조 소상은 채회를 하고 유약을 바른 후 가마에서 소성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동시기 백제의 소상 제작과 흡사한 것으로 동일한 공예기술 전통에 속하는 것이다. 반면 북조의 소상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이 소상은 남조 불교문화가 백제에 끼친 깊은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필자 초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