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자료 DIGITAL ARCHIVE

검색

고고·미술

백제 서산 마애삼존불상의 도상 해석(百濟 瑞山 磨崖三尊佛像의 圖像 解釋)

  • 분류 고고·미술 > 유물
  • 권호수 제221.222호
  • 저자 문명대
  • 발행일 1999년 6월
  • 게재지 미술사학연구
  • 발행처 한국미술사학회

목차

I. 머리말
II. 硏究史
III. 造成背景
IV. 現狀과 圖像形式
V. 樣式的 特徵과 編年
VI. 圖像解釋(名稱)과 意義
VII. 맺음말

요약

서산 마애삼존불상을 고찰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고 논의한 것은 첫째, 불상의 양식과 그 편년문제이고 둘째, 도상해석(명칭)과 그 의의문제였다. 첫째, 불상의 양식은 백제 특유의 온화하고 부드러우면서도 내면적 힘이 잘 조화된 유연하고 세련된 백제양식을 완성하였고, 이에 따라 백제미소와 백제양식을 창조한 한국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이 걸작은 단순한 걸작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석가의 절대성과 양 협시의 조화로 이루어진 석가불의 久遠의 아름다움이 정말 잘 조화된 힘과 세련미의 극치를 보여 주는 한국불상의 걸작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이 삼존상은 571년작 景4年銘金銅三尊像에 바탕을 두면서 태안 마애불에 연이어 제작된 6세기 4/4분기(575~600)경으로 좀 더 올려 편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제시하게 되었다.
둘째, 불상의 명칭은 흔히 말해지고 있는 본존 석가불, 좌 미륵, 우 관음이 아니라 석가, 미륵, 제화갈라보살의 法華經授記作佛의 三世佛像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명칭은 확실한 법화경전과 분명한 조성의지 및 도상형식을 확인한 전제 아래 논리적으로 도출한 것이므로 상당한 설득력을 가진다고 나름대로 판단되므로 주목해주었으면 한다. 이 문제는 단순한 명칭문제뿐만 아니라 도상해석과 조상의지를 밝힐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불교조각사 연구에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서산 마애삼존상은 삼국시대 특히 백제불교의 불상조성의지를 이해할 수 있고, 한국조각사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당대 최고 걸작품으로 평가하게 되었다. 더구나 백제 미소와 백제 양식의 완성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이 서산 삼존상은 우리와 가장 친근한 불상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지 않나 한다. (필자 맺음말)

동일한 곳에서 발행한 자료

  • 고고·미술 > 건축 삼국시대의 목조건축(三國時代의 木造建築)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김정기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50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건축 삼국시대의 불교건축(三國時代의 佛敎建築)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정영호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50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건축 미륵사탑과 정림사탑 : 건립시기의 선후에 관하여(彌勒寺塔과 定林寺塔 : 建立時期의 先後에 관하여)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김정기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64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건축 미륵사지 석탑 복원에 관한 연구(彌勒寺址 石塔 復元에 關한 硏究)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장경호 
    • 발간년도 
    • 게제지고고미술 제173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분묘 서울 석촌동 백제토광묘 출토 칠기(서울 石村洞 百濟土壙墓 出土 漆器)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임영진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79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분묘 삼국시대 고분미술의 기린상(三國時代 古墳美術의 麒麟像)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이재중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203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관방 천안, 직산 위례성고(天安, 稷山 慰禮城考)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홍재선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74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한국의 불교복식에 관한 연구(2) : 전존유물을 중심으로(韓國의 佛敎服飾에 關한 硏究(2) : 傳存遺物을 中心으로)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임영자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148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백제시대의 공예 : 토기를 중심으로(百濟時代의 工藝 : 土器를 중심으로)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정명호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50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백제의 불상조각 : 해방후의 신자료를 중심으로(百濟의 佛像彫刻 : 해방후의 新資料를 中心으로)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황수영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50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전북지방의 백제토기에 대하여(全北地方의 百濟土器에 대하여)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최완규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69.170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서울 석촌동 백제 토광묘 출토 칠기-중국 칠기와의 관계-(서울 石村洞 百濟土壙墓 出土 漆器 -中國 漆器와의 關係-)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임영진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79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백제 한성시대의 와당에 대하여(百濟 漢城時代의 瓦當에 대하여)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정내공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187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박산향로를 통해 본 백제금동대향로의 양식적 위치 고찰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김자림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249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백제 6세기 후반 납석제 불상 연구(百濟 6세기 후반 蠟石製 佛像 硏究)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김춘실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250·251호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삼국시대 6세기 금동광배 연구
    • 발행처한국미술사학회 
    • 저자성윤길 
    • 발간년도 
    • 게제지미술사학연구 제277호 
    자료카드

'문명대'님께서 발행한 자료

  • 고고·미술 > 건축 백제불탑의 일고찰(百濟佛塔의 一考察)
    • 발행처태학사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남도영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  
  • 고고·미술 > 유물 부여 정림사지터에서 나온 불상과 도용
    • 발행처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계간미술 제20호 
  • 고고·미술 > 유물 백제불상의 형식과 내용
    • 발행처충청남도, 공주대박물관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의 조각과 미술  
  • 고고·미술 > 유물 백제조각의 미의식(百濟彫刻의 美意識)
    • 발행처충청남도, 공주대박물관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의 조각과 미술  
  • 고고·미술 > 유물 백제조각의 양식변천
    • 발행처충청남도, 공주대박물관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의 조각과 미술  
  • 고고·미술 > 유물 한성시대 백제의 건국과 불교 수용 및 초기 불상지 조성
    • 발행처백제문화개발연구원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백제논총 제4집 
    자료카드
  • 고고·미술 > 유물 태안 백제마애삼존불상의 신연구
    • 발행처동국대학교 박물관 
    • 저자문명대 
    • 발간년도 
    • 게제지불교미술 제13집 
    자료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