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 동아시아 예술적 성취의 정화
2. 백제금동대향로의 조형과 실용
3. 백제금동대향로와 능사
4. 백제금동대향로의 도상
5. 백제금동대향로의 사상적 배경
6. 백제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요약
당대의 뛰어난 예술작품 한 점이 그 시대를 웅변한다고 볼 때, 백제금동대향로와 같이 전무후무한 걸작을 창조해낼 수 있는 역량은 그 사회의 무수한 정신적, 기술적 노력과 노하우의 축적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그렇다면 백제는 어떻게 그렇게 높은 예술적 경지에 이르게 되었는가? 그 역사적 배경과 내부적 상황은 무엇인가? 백제금동대향로는 이러한 의문을 풀어가고 관심을 심화시키는데 중요한 유물 가운데 하나이다.
백제금동대향로가 만들어질 당시 동아시아의 지형을 보면, 중국에는 육조가, 한반도에는 고구려․백제․신라가, 그리고 바다 동쪽에는 왜가 정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백제는 그 정중앙에 위치한다. 따라서 백제는 대외관계를 중시할 수 밖에 없었고, 대외적인 개방성을 유지하였다. 그 중 중국 육조의 문물을 거의 시간적 격차 없이 수입했는데, 중국 예술사에 있어서 육조는 혁명적인 시대였다. 육조문화를 끊임없이 수혈했던 백제로서는 그 예술적 특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았다. 육조문화는 멸망과 함께 사라졌지만, 그 문화를 수용했던 백제는 그것을 더욱 정치하게 세련시켜나갔다. 당시 동아시아문화는 육조문화를 계승한 백제에 의해 그 극단까지 끌어올려졌다. 백제금동대향로, 금동반가사유상, 백제산경문전, 미륵사지석탑등 이런 유물 들이 한시기에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연구원 요약)